M1 맥의 ‘프린터 대기열’이 안 열릴 때 해결 방법

나는 집에서 Canon G7090 복합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M1 맥북 프로로 교체한 이후 ‘프린트 대기열’이 안 열리기 시작했다. 참고로 프린터는 무선 랜을 이용해 연결되어 있고, 설치할 때도 캐논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받은 게 아니라 맥에 내장된 기능을 이용하여 설치했다.

‘프린트 대기열’의 모습

프린트 대기열은 인쇄할 작업 목록을 관리해 주는데(취소, 순서 변경도 가능), 문서를 인쇄할 때 자동으로 뜨기도 하고, [시스템 환경설정 → 프린터 및 스캐너]로 들어가서 ‘프린터 대기열 열기’를 눌러도 뜬다.

그런데 평소 인쇄 작업이 많아서 취소/변경을 할 일이 많은데, 프린트 대기열이 안 돼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나만 겪는 문제는 아닐 듯해 찾아 보니 M1 Mac Can’t Open Print Queue이라는 글이 있었다. 글쓴이도 비슷한 문제를 겪었는데, 아래의 방법을 시도해 보니 자신이 갖고 있는 브라더와 HP 프린터는 문제가 해결됐다고 한다.

해결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파인더 → option(⌥) 키 누른 채로 ‘이동’ 클릭 → ‘라이브러리’ 폴더 이동
  2. ‘Printers’ 폴더 클릭 후, 자신의 프린터가 보이면 command(⌘) 키와 영문 I키 클릭(혹은 우클릭 후 ‘정보 가져오기’)
  3. 클릭 해제 되어있는 ‘Rosetta를 사용하여 열기’를 클릭해 체크

댓글에 보니 여러 사람들이 이 방법으로 해결이 된 듯한데, 나는 클릭하고 다시 인쇄를 하고, 맥을 재시동하고, 프린터를 지웠다 다시 설치해도 변화가 없었다. 혹시 한번 실행해 주면 괜찮을까 싶어서 눌러보기도 하고, 우클릭 → 열기도 해봤는데 권한이 없다는 안내가 뜨면서 안 됐다. 그런데 Rosetta를 사용하여 여는 게 해결책이라면 맥 내장 드라이버를 이용해 설치하지 말고 아예 제조사에서 드라이버를 직접 받아서 설치하면 설치 과정에서 자동으로 Rosetta 설정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캐논 다운로드 센터 홈페이지에서 최신 드라이버를 받아서 안내에 따라 설치하니 제대로 잘 된다. 중간에 프린터 추가를 하고 진행하라는 안내가 뜨는데, 이때는 시스템 환경설정 → 프린터 및 스캐너로 들어가서 프린터 목록 아래의 + 버튼을 눌러서 프린터가 잡히면 추가하면 된다.

제대로 잘 설치된 모습

이렇게 설치하고 나니 아까 원래 해결책처럼 정보를 확인했을 때 Rosetta 옵션이 체크된 채로 설치된다. 인쇄할 때 프린터 대기열도 잘 뜨고, 프린터 및 스캐너 설정 페이지에서 ‘프린터 대기열 열기’를 눌러도 잘 뜬다. 내장 기능으로 설치할 때와 권한 설정도 차이가 있는 건지, 폴더에 들어가서 직접 열기를 눌러도 아까와 달리 잘 열린다.

혹시 프린터 대기열 기능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계신 분이라면 도움이 될까 해서 써본다.

2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