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재이전 완료

한번 구글 블로거로 갔지만 결국 다시 워드프레스로 돌아왔고, 여기서 계속 머무를 듯하다. 구글 블로거로 가서 편한 점은 우선 기본적으로 세팅이 되어 있다는 점이었다. 워드프레스는 처음 설치부터 해서 플러그인까지 신경 쓸 일이 많은데, 블로거는 기본적인 것들을 자동으로 해주니까. 특히 SSL 인증서 https 설정은 워드프레스에서 아주 골치아팠다.

그런데 AWS Lightsail로 서버를 설치할 때 내장된 Bitnami에 bncert bot이라는 게 있어서 https 설정이 굉장히 간편하다는 글을 읽었고, 그 김에 다시 워드프레스로 오게 되었다. 사실 블로거를 쓰면서 여러 불만이 있었는데, 테마 관련해서 깔끔한 게 없고 카테고리를 만들 수가 없다는 거였다. 태그를 잘 사용하면 해결된다는 거였는데, 내게는 적응이 쉽지 않았다.

또 각주 사용도 문제였다. 각주를 기본으로 지원하지 않는 탓에 주석을 달려면 HTML의 앵커 기능을 사용해서 복잡하게 하지 않는 이상은 힘들었다. 이건 사실 웹에서 각주라는 기능 자체가 안 맞다는 판단일 수는 있는데, 플러그인 하나 깔면 깔끔하게 지원하는 워드프레스 생각이 안 날 수가 없었다.

그러던 와중 마침 Andrew Gelman이 운영하는 블로그를 보고 아주 깔끔해서 테마가 마음에 들었는데, 이게 또 워드프레스 테마라 마음먹고 돌아왔다. 처음에는 반응형 디자인을 지원을 안 하는 줄 알았는데, 테마 버전 문제였는지 이것도 잘 지원하는 듯해서 아주 마음에 든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